불기2569(2025년)추석합동다례재 법어 (은해사조실 거조사주지 법타스님/철학, 북한학 박사) > 갤러리

본문 바로가기
한국 불교의 살아 있는 역사

고려 목조건축의 보물, 거조사

불기2569(2025년)추석합동다례재 법어 (은해사조실 거조사주지 법타스님/철학, 북한학 박사)

페이지 정보

작성자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4회 작성일 25-10-06 12:41

본문

사람다운 사람 : 孝道百行之本 법타대종사 : 은해사조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거조사주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철학, 북한학 박사

아버님 날 낳으시고 어머님 날 기르시니 / 두분 곳 아니면 이 몸이 살아 있겠는가

하늘 같은 은덕을 어떻게 다 갚을까 / (송강정철 訓民歌 中 第1首 父義母慈)

어버이 살아신 제 섬기기 다하여라 / 지나간 후면 애닮프다 어이하리

평생에 고쳐 못할 일 이뿐인가 하노라 (송강정철1536-93 上同 第4首 子孝)

1.

: 일반적인 제사 죽은 사람에 대한 제사

: 삼가다,不淨을 피한다는 뜻의 우포사다(Uposadha)의음역(포살: 布薩)

차례 (茶禮) : 음력 매달 초하루 날과 보름날 명절날 조상제일 등에 지내는 제 가. 다례, 차사(茶祀).

시향 (時享) : 매년 음력 2, 5, 8, 11월에 가묘(家廟)에 지내는 제사.

음력 10월에 5() 이상의 조상의 산소에 가서 드리는 제사,

시사(時祀) 시제(時祭).

기제(忌祭) : 삼년상이 끝난 뒤에 해마다 죽은 날(忌日)에 지내는 제사, 기제(忌祭祀)

천도(薦度) : 죽은 이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불보살게 재를 올려 영혼들로 하여금 정토나 천계에 태어나도록 기원하는 법식. 천혼(薦魂), 천령(薦靈)

2. 명언(名言)

어버이를 공경함은 으뜸가는 자연의 법칙이다. - 발레리우스-

내가 성공을 했다면 오직 천사와 같은 어머니의 덕이다. -A링컨

어머니의 가슴을 잠자리로 하고 어머니의 무릎을 놀이터로 하고, 어머니의 젖을 음 식으로 하고 어머니의 정을 생명으로 삼는다 부모은중경-

효에는 세가지가 있다. 의식(衣食)을 제공함은 하품(下品)의 효양(孝養)이요, 어버이 의 마음을 기쁘게 함은 중품(中品)의 효양이며, 부모님의 공덕을 여러 부처님께 회향 함을 (上品)의 효양이라 한다. -아함경

3. 부모에의 효양(孝養 )

늘 부모를 존중하며, 곤경하는 마음으로 섬겨야 한다. 이렇게 해서 쉬는 일 없거라

<華嚴經>

부모에게 효도하여, 밤낮으로 섬겨 곁에서 떨어지지 않음으로써, 항상 길러 준 은혜에 보답할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. -<아차말보살경>

4. 부모의 은혜

자비스러운 부모가 오래 길러 주셨기 때문에 모든 남녀가 다 편안할 수 있는 것이니, 아버지의 은혜는 높아서 산왕(山王)과 같고, 어머니의 은혜는 깊어서 대해(大海)와 같 다 <心地觀經>

5. 조상

- 조상을 받드는 것은 정성과 공경을 으뜸으로 하고 물질적 사치를 귀하게 여기지 말아 야 하며, 조상이 전한일은 그뒤를 잘 이어 나가는데 있다. 이덕흥 퇴도언행록

내 한몸은 곧 백천만대의 선조가 전한 것을 물려 받은 것이다. 그렇다면 감히 내 몸 이 곧 나만의 소유라고 말하겠는가?

한 번 생각에도 선조를 생각하여 선조의 마음에 어긋남이 있는가를 염려하고, 한 번 말할 때도 선조를 생각하여 선조의 덕망에 어긋남이 있는가를 염려하며, 한 번 움직 일 때도 선조를 생각하여 선조의 행한 도리에 어긋남이 있는가를 염려한다.

부처님께서는 장래에 사람들이 포악해져 부모가 길러준 은혜에 보답하지 않고 불효 할 것을 아시고, 그들에게 모범을 보이고자 스스로 장반왕의 관을 메고 화장터로 가 셨다. 그리고 가장 좋은 전단향의 나무를 모아 화장을 하고, 유골을 모아 황금함에 담아 탑묘에 안치하셨다.

6. 추석의 유래

1) 추석의 유래 : 추석은 음력 815일로 다른 말로 한가위라고도 부르는데 이라 는말은 크다라는 뜻이고 가위라는 말은 가운데라는 뜻을 가진 옛말이다. 815일인 한가위는 8월의 한가운데에 있는 큰 날이라는 뜻이다. 가위라는 말은 신라때 길쌈놀이인 가베에서 유래한 것으로 길쌈이란 실을 짜는 일을 말한다.

2) 세시풍속 : 벌초(伐草), 성묘(省墓), 차례(茶禮), 소놀이, 거북놀이, 강강수월래, 원 놀이, 가마싸움, 씨름, 반보기, 을게심니, 밭고랑기기 등은 우리 추석 명절에 대표 적으로 들 수 있다.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
그누보드5
주소 : 경북 영천시 청통면 거조길 400-67
전화 : 054-335-1369 | 팩스 : 054-335-2609 | 이메일 : jgs6247@naver.com | 사업자번호 : 505-82-66686 Copyright (C) 대한불교조계종거조사. all rights reserved.
평화통일불교협회
통일부